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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주> 플래티어 - 청약 분석

공모주IPO/분석-청약전

by 매화록2 2021. 8. 3. 1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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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래티어 

 

청약일 8.4~5

 

환불일 8.9 (D+4)

 

상장일 8.12

 

희망 공모가 8500~10000

 

확정 공모가 11000원 (밴드 초과)

 

기관경쟁률 1631:1

 

의무보유확약 18.29%

 

유통가능물량 29.1%

 

배정방식 균등 50% + 비례 50%

 

청약한도 KB/하나 중복청약 가능

 

KB증권 7,000주(50%) / 14,000주(100%) / 21,000주(150%) / 28,000주(200%) / 35,000주(250%) / 42,000주(300%)

 

하나금융투자 1,100주(100%) / 2,200주(200%)

 

 

 

 

1. 공모 개요

공모가 11000원 * 180만주 = 198억원 모집합니다.

공모가 11000원 기준 시가총액 약 910억원입니다.

 

 

"플래티어는 2005년 사업을 시작한 이후 약 16여년간 현대자동차, 한국타이어 등 대형 제조사의 국내 및 Global E-Commerce Platform과 On/Offline 유통사들의 170여개 E-Commerce Site 구축을 통해 국내 E-Commerce 산업의 발전을 이끌고 있으며,

 

최신 AI 기술과 그동안 축적한 E-Commerce의 Know-how를 접목한 SaaS(Software as a Service) 기반 AI 개인화 마테크(MarTech, Marketing + Technology) 솔루션인 Groobee를 출시하여 50억건이 넘는 고객 행동 Data를 분석하고 고객이 원하는 개인화 마케팅 Promotion 수행을 가능하게 하는 등, 국내 E-Commerce 산업의 미래를 열어가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는 현대자동차, 한국타이어, 소니코리아, 동원F&B 등의 대형 제조사, 삼성카드, 현대카드 등 금융사, SK Telecom, SBS, KT 등 방송/통신사, 워커힐 면세점, 롯데 면세점 등 면세점, CJ홈쇼핑, 신세계 홈쇼핑, 롯데홈쇼핑 등 홈쇼핑社, 롯데슈퍼, CJ올리브영, 롯데마트, 이마트 등 대형 유통사까지 국내 최고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E-Commerce Platform 구축 경험을 확보했고,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의 유통사인 신세계/이마트 계열사와 롯데 계열사들의 다양한 E-Commerce Platform 구축 실적을 포함해 국내 제조사의 해외 Global E-Commerce Platform까지 구축한 사례는 당사가 국내 유일합니다."

 

 

 

2. 공모 방법

신주모집 100%로 180만주 공모합니다.

 

 

 

일반청약자 배정은 균등방식으로 50%, 비례방식으로 50% 배정됩니다.

 

 

 

3. 공모가 산정

유사회사의 2020년 온기 실적 기준 평균 PER 37.1배.

 

 

 

유사회사의 2021년 1분기말 기준 최근 4개 분기 합산 실적을 적용하면 평균 PER 25.6배.

 

 

 

플래티어의 2020년 온기, 최근 4개 분기 실적에 각각 같은 기간의 유사회사의 평균 PER 37.1배, 25.6배를 적용하여 산출한 평가 시가총액을 산술평균하였습니다.

 

플래티어의 주당 평가가액 12710원.

 

 

 

약 13.45% 할인되어 11000원으로 공모가가 확정되었습니다.

 

 

 

4. 자금의 사용 목적

이번 공모자금은 운영자금, 타법인 증권 취득 자금, 기타(연구개발자금) 등으로 사용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5. 기타 유의사항

플래티어의 사업부문은 E-Commerce Platform 구축/운영 사업을 영위하는 CM부문과 DevOps/Collaboration Platform 구축/운영 및 컨설팅 사업을 영위하는 IDT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20년 매출액의 약 88%가 CM부문에서 발생하였습니다.

 

CM부문은 2019년 4월부터 2020년 5월까지 A사의 통합 E-Commerce Platform 구축 프로젝트에 참여하였으며, 해당 프로젝트는 그 규모가 매우 컸던 바 2019년 매출액의 77%가 A사 한 곳에서 발생하였습니다.

 

CM부문에서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할 경우 소수 기업에 매출처가 편중되어 매출액 및 손익의 변동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IPO 주식 투자-고수익 내는 법> ​의 방법으로 검증해봅니다.

출처 'IPO 주식투자 - 고수익내는법' 이라는 책에서 나온 리스트입니다.

 

1. 우리사주 공모배정을 실시할 것 - YES

2. 우리사주 사전배정을 하지 않았을 것 - NO

3. 스톡옵션을 발행하여 잔량이 남아 있을 것 - YES

4. 상장 전전년도 대비 상장 전년도에 순이익이 역성장했을 것 - NO

5. 수요 예측 경쟁률이 400:1 이상일 것 - YES

6. 확정 공모가가 공모 밴드 상단을 초과했을 것 - YES

7. 의무보유 확약 신청 수량이 있을 것 - YES

8. 청약 경쟁률이 500:1 이상일 것 - ??

8번을 제외하고, 7점 만점에 5점...

자세한 내용 살펴볼게요.

 

 

 

1번, 우리사주조합에 공모배정 5% 있습니다.

 

그 외, 일반청약자 25%, 기관투자자 70% 배정됩니다.

 

우리사주조합 청약에 실권이 발생할 경우 일반청약자는 최대 30%, 기관투자자는 최대 75%까지 배정될 수 있습니다.

 

 

 

2번, 우리사주조합에 사전 배정 330,707주 있습니다.

 

 

 

상장일 유통가능물량은 구주 8.5% + 공모주주 20.7% = 29.1% (2,410,000주, 265억원)

 

 

 

3번, 스톡옵션 있습니다.

 

 

 

4번, 상장 전전년도인 2019년 대비 전년도인 2020년 순이익은 순성장했습니다.

 

 

 

5번, 수요예측 경쟁률은 1631:1

 

 

 

6번, 공모가는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을 초과하여 확정되었습니다.

 

 

 

밴드 상단인 10000원 이상 ~가격 미제시가 100%입니다.

10000원 미만은 1건도 없습니다.

 

밴드 상단 10000원 제시가 4.27%

상단 초과 ~ 가격 미제시가 95.73%

 

확정공모가인 11000원 이상 ~ 가격 미제시가 95.7%

밴드 상단 10000원 ~ 11000원 미만 가격 제시 4.3%

 

 

 

 

7번, 의무보유확약 18.3% 있습니다.

 

 

 

 

 

수요예측 결과가 아주 좋네요.

 

1600:1을 넘는 경쟁률,

대부분 확정공모가 이상 가격 제시,

18% 수준의 확약.

 

IPO점수는 5점/7점으로 고득점에 속합니다.

 

 

상장일 유통가능 구주물량이 있긴 하지만, 총 유통가능물량이 265억원으로 가벼운 편이라 별 부담 없습니다.

 

중복청약 가능하고, 환불일이 +4일인 점 유의하세요.

 

 

워낙 소규모 청약이라 배정도 적을 테니, 별 걱정 없이 청약하면 되겠지만...

 

문제는 엠로, 딥노이드, 한컴라이프케어(유가)와 청약 일정이 겹치므로 총 4 종목의 겹치기 청약입니다.

 

일단 나머지 세 종목들의 수요예측 결과도 마저 살펴보고 우선순위를 정해서 청약할 생각이지만,

 

일단 플래티어는 무조건 청약할 생각입니다.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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