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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주> 명신산업 - 청약 분석

공모주IPO/분석-청약전

by 매화록2 2020. 11. 26.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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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신산업 (유가) 

청약일 11.27~30

환불일 12.1 (D+1)

상장일 12.7 (예정)

희망 공모가 4900~5800

확정 공모가 6500원 (밴드 초과)

기관경쟁률 1195.69:1

의무보유확약 30.6%

유통가능물량 30.9%

청약한도 미래에셋대우 66500주 / 현대차증권 130000주 / KB증권 8000주 / 하나금융투자 12000주

 

 

1. 공모 개요

공모가 6500원 * 15,728,791주 = 약 1022억원 모집합니다.

공모가 6500원 기준 시가총액 약 2651억원입니다.

 

"당사는 자동차의 차체부품 특히 핫스탬핑 공법으로 경량화시켜 만든 제품을 자동차 차체 부품업체에 납품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차체 부품업체(통상적으로 1차 협력업체, 당사는 2차 협력업체)는 당사의 부품 등을 조립하여 완성된 차체를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의 최종 수요처는 완성차 업체이나,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주요 매출처는 주로 1차 협력업체입니다.

 

또한 당사의 주요 연결 종속법인인 심원미국은 전기차를 생산하는 미국 전기자동차 업체의 1차 납품업체이며, 중국에 진출한 심원상숙 법인 역시 중국 전기자동차 업체의 1차 납품업체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2. 공모 방법

신주모집 33.3% + 구주매출 66.7% = 15,728,791주 공모합니다.

 

 

구주매출 대상은 위와 같습니다.

 

 

 

3. 공모가 산정

비교기업은 아진산업, 삼원강재, 한국프랜지공업, 화신정공, 대유에이피, S&T모티브.

비교기업의 2020년 반기말 순이익의 연환산 기준 평균 PER 14.94배.

 

 

명신산업의 2020년 반기말 순이익의 연환산에 평균 PER 14.94배를 적용하면, 주당 평가가액은 6770원.

 

 

 

약 3.99% 할인되어 6500원으로 공모가가 확정되었습니다.

 

 

 

4. 자금의 사용 목적

이번 공모자금은 시설자금, 운영자금으로 사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5. 기타 유의사항

자동차 차체용 핫스탬핑 부품의 최종 수요처는 완성차업체이기 때문에 전방 산업인 완성차 시장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글로벌 자동차 판매는 최근 2개년간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국내 자동차 산업도 2015년 이후 꾸준한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차 두 개의 완성차 업체에 2020년 반기 기준 62.7% 매출 편중되어 있습니다.

 

2017년 말, 글로벌 전기 자동차 고객사向  부품 공급이 시작되면서 단일 거래처에서 복수 거래처로 변화되었고, 글로벌 전기 자동차 고객사向 매출 비중은 2018년 21.4%에서 2020년 반기에 37.3% 수준으로 높아졌습니다.

 

 

 

<IPO 주식 투자-고수익 내는 법> ​의 방법으로 검증해봅니다.

출처 'IPO 주식투자 - 고수익내는법' 이라는 책에서 나온 리스트입니다.

 

1. 우리사주 공모배정을 실시할 것 - YES

2. 우리사주 사전배정을 하지 않았을 것 - YES

3. 스톡옵션을 발행하여 잔량이 남아 있을 것 - NO

4. 상장 전전년도 대비 상장 전년도에 순이익이 역성장했을 것 - NO or YES??

5. 수요 예측 경쟁률이 400:1 이상일 것 - YES

6. 확정 공모가가 공모 밴드 상단을 초과했을 것 - YES

7. 의무보유 확약 신청 수량이 있을 것 - YES

8. 청약 경쟁률이 500:1 이상일 것 - ??

8번을 제외하고, 7점 만점에 5점... (개인적 의견으론 6점)

자세한 내용 살펴볼게요.

 

 

 

1번, 우리사주조합에 공모배정 20% 있습니다.

그 외 일반청약자 20%, 기관투자자 60% 배정됩니다.

 

 

 

2번, 우리사주조합에 사전배정은 없습니다.

 

상장일 유통가능물량은 12,583,033주, 30.9%(희석 미반영, 희석 반영 시 23.98%), 818억원 정도 입니다.

 

 

 

3번, 스톡옵션 없습니다.

 

 

 

4번, 상장 전전년도인 2018년 대비 전년도인 2019년 순이익은 대폭 순성장하였습니다.

 

공모가 산정 시 적용된 2020년 반기 순이익의 연환산과 그 전년도인 2019년 순이익을 비교해보면, 역성장하였습니다.

 

 

 

5번, 수요예측 경쟁률은 1195.69:1

 

 

 

6번, 공모가는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을 초과하여 확정되었습니다.

 

 

 

희망공모가 밴드가 4900원 ~ 5800원이었는데요.

상단인 5800원 미만은 1건도 없습니다.

 

5800원 가격 제시 9.02%

5800원 초과 ~ 7000원 미만 58.85%

7000원 이상 ~ 8500원 미만 20.94%

8500원 이상 ~ 가격 미제시가 11.18% 차지합니다.

 

상단 초과가 90.98%나 되네요.

요즘 웬만해선 밴드 초과하지 않고 상단에 걸쳐서 확정되던데,,,

수요예측 결과가 너무 좋아서 밴드를 뚫어버렸나 봅니다...

 

 

 

7번, 의무보유확약은 30.6% 있습니다.

1개월 > 3개월 > 6개월 > 15일 확약 순으로 많습니다.

 

 

 

 

11월에 마지막으로 청약하는 명신산업,

유가증권 = 코스피 시장에 상장합니다.

 

와우~~ 수요예측 결과가 아주 좋네요.

1200:1에 가까운 경쟁률, 의무보유확약도 30%, 90% 이상이 밴드 초과 가격 제시.

 

좋아도 너무 좋은 덕분에,,,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을 초과하여 공모가가 확정되었습니다.

그래서 할인율은 꼴랑 3.99%...

 

IPO점수는 5점/7점으로 고득점에 해당합니다.

 

상장일 유통물량은 30.9%, 818억 원어치로 적진 않지만, 공모주주 물량만 유통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환불일이 +1일이어서 이자비용도 아끼고,

12월 1일에 청약 마감하는 퀀타매트릭스와 일정이 겹치지 않는 점도 장점!

 

총 공모량의 2/3가 전문투자자의 구주매출인 점은 단점.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낮은 할인율도 단점입니다. 우리가 먹을게 너무 적어질 수도...

 

어쨌든 이렇게 좋은 수요예측인데, 청약해야겠죠.

주관사가 미래, 현대차, 하나, KB 4곳이나 됩니다.

청약한도가 각각 크게 차이 나고, 경쟁률도 꽤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오늘 상장한 제일전기공업도 한화 vs 하나 경쟁률이 3배 정도 차이가 났었죠.

그에 따라 배정 주수도, 수익금도 꽤나 차이가 났을 겁니다.

 

주관사 중 1개 계좌 있다고 방심하지 마시고~~

하나 더 뚫어놓으면, 경쟁률 지켜보고 낮은 곳으로 청약할 수 있겠죠~^^

 

상장일 좋은 결과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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