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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주> 에이치피오 - 청약 분석

공모주IPO/분석-청약전

by 매화록2 2021. 4. 30. 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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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이치피오 

 

청약일 5.3~4

 

환불일 5.7 (D+3)

 

상장일 5.14

 

희망 공모가 22200~25400

 

확정 공모가 22200원 (밴드 하단)

 

기관경쟁률 252.13:1

 

의무보유확약 4.12%

 

유통가능물량 26.51%

 

배정방식 균등 50% + 비례 50%

 

청약한도 대신증권 39500주 / 키움증권 12000주

 

 

 

 

1. 공모 개요

공모가 22200원 * 3,987,632주 = 약 885억원 모집합니다.

공모가 22200원 기준 시가총액 약 4426억원입니다.

 

 

"당사는 북유럽의 엄격한 식품 안전 철학을 담은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 『Denps』를 기반으로, 아시아와 유럽 시장에서 건강기능식품 개발, 제조, 브랜드마케팅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 당사 덴마크유산균이야기의 시장점유율은 약 6.9%로 추정됩니다.

 

트루바이타민은 출시 후 3년을 맞은 2020년에도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면서 매출액 250억원을 달성했고(전년 대비 112% 증가), 시장점유율은 약 5.8%로 추정됩니다."

 

 

 

2. 공모 방법

신주모집 75% + 구주매출 25% = 3,987,632주 공모합니다.

 

 

3. 공모가 산정

유사회사 코스맥스비티아이, 쎌바이오텍의 2020년 3분기 기준, 직전 4개 분기 실적을 적용하면 평균 PER 31.89배.

 

 

 

에이치피오의 2020년 순이익에 현금의 유출이 없는 일회성비용 등을 더하여,

유사회사의 평균 PER 31.89배를 적용하면, 주당평가가액 30256원.

 

유사회사의 실적 적용 기간은 2019년 4분기 ~ 2020년 3분기.

에이치피오의 실적 적용기간은 2020년 1분기 ~ 4분기로 차이가 있습니다.

 

 

 

약 26.63% 할인되어 22200원으로 공모가가 확정되었습니다.

 

 

 

4. 자금의 사용 목적

이번 공모자금은 시설자금, 영업양수자금, 운영자금, 타법인 증권 취득자금, 기타(해외시장진출자금 및 연구개발비) 등으로 사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5. 기타 유의사항

2020년말 기준 전체 매출에서 홈쇼핑 채널을 통해 판매되는 비중은 57.5%으로 매출 채널 편중 위험이 존재합니다.

 

또한, 홈쇼핑 채널 기준 주요 3개사에 대한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 중 77.9%를 차지하여 매출처 편중 위험도 함께 존재합니다.

 

 

 

대표제품인 '덴마크유산균이야기'의 매출비중은 비타민 제품인 '트루바이타민'과 콜라겐, 오메가, 락티움 등의 신규제품들의 매출성장에 따라 2018년 75.9%, 2019년 66.0%로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지만, 

2020년말 기준, 당사의 대표제품인 '덴마크유산균이야기'의 매출비중이 총 매출의 58.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IPO 주식 투자-고수익 내는 법> ​의 방법으로 검증해봅니다.

출처 'IPO 주식투자 - 고수익내는법' 이라는 책에서 나온 리스트입니다.

 

1. 우리사주 공모배정을 실시할 것 - YES

2. 우리사주 사전배정을 하지 않았을 것 - YES

3. 스톡옵션을 발행하여 잔량이 남아 있을 것 - YES

4. 상장 전전년도 대비 상장 전년도에 순이익이 역성장했을 것 - NO

5. 수요 예측 경쟁률이 400:1 이상일 것 - NO

6. 확정 공모가가 공모 밴드 상단을 초과했을 것 - NO

7. 의무보유 확약 신청 수량이 있을 것 - YES

8. 청약 경쟁률이 500:1 이상일 것 - ??

8번을 제외하고, 7점 만점에 4점...

자세한 내용 살펴볼게요.

 

 

1번, 우리사주조합에 2.35% 배정되고, 그 외 일반청약자 25%, 기관투자자 72.65% 배정됩니다.

 

 

 

2번, 우리사주조합에 사전배정은 없습니다.

 

상장일 유통가능물량은 구주 6.98% + 공모주주 19.53% = 5,285,163주, 26.51%, 1173억원 가량 입니다.

 

 

 

3번, 스톡옵션 있구요.

 

 

 

4번, 상장 전전년도인 2019년 대비 전년도인 2020년 순이익은 순성장하였습니다.

 

 

 

5번, 수요예측 경쟁률은 252.13:1

 

 

 

6번, 공모가는 희망공모가 밴드 하단으로 확정되었습니다.

 

 

 

확정공모가인 22200원 이상 ~ 가격 미제시가 93.24% 차지하고,

22200원 미만이 6.76% 있습니다.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인 25400원 이상 ~ 가격 미제시가 62.94%

22200원 이상 ~ 25400원 미만이 30.29%,

22000원 미만이 6.76% 차지합니다.

 

 

 

7번, 의무보유확약 4.12% 있습니다.

 

 

 

기관투자자가 100% 묻지마 투자하는건 아닌가 봅니다...ㅎㅎ

 

5월의 첫 공모주 에이치피오의 수요예측 결과가 뜨뜻미지근하네요...

 

아무래도 건기식 만드는 비인기업종이라 기관투자자에게 소외받은 것 같구요.

 

경쟁률이 250:1, 확약 4% 수준으로 오랜만에 저조합니다. 

 

참여한 기관투자자 절반 이상이 상단 이상 가격 제시했고,

확정공모가인 하단 미만으로도 6.76% 제시되었습니다.

 

그 결과 공모가는 밴드 하단으로 확정되어서 그나마 저렴(?)해 졌습니다.

 

IPO점수는 4점/7점으로, 중간 정도인데, 

일반청약자 경쟁률이 500:1 넘기면 5점/8점으로 상대적 고점이 되겠네요.

 

-매출처 편중, 단일 제품 매출 편중.

-구주 매출 25% (구주매출 대상을 투자설명서에서 못 찾겠어요ㅠㅠ)

-유통가능물량에 구주 비율이 7% 정도 있고, 유통가능물량이 1200억원대로 가볍지 않음.

 

이 정도가 단점으로 보이구요.

 

 

그래도 SKIET 다음 순서 상장이라, 분위기 괜찮지 않을까 싶어서ㅎㅎㅎ

경쟁률 지켜보며 적정량 청약할 생각입니다.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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